2014년 6월 7일 토요일

【storyis 일본정보】코시엔(甲子園)

《개요》
효고 현 니시노미야 시(兵庫県 西宮市) 남동부의 지명. 한신전기철도(阪神電気鉄道)에서 1920년대 부터 주거 휴양 택지로서 개발을 했으며, 한신코시엔구장이 건설되면서 코시엔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코시엔이라고 하면 지명, 한신코시엔구장, 그리고 이 구장에서 열리는 고등학교야구 대회를 가리킬 때가 있다.

여담으로 코시엔이라는 명칭은 2012년에 한신전기철도가 상표등록을 했다.


《한신코시엔구장》
1924년에 이 지역의 상징과도 같은 한신코시엔구장(阪神甲子園球場)이 건설되었다. 이 해가 갑자년(甲子)이었기 때문에 코시엔(甲子園)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보통 코시엔이라고 하면 이 한신코시엔구장을 가리킨다.

전국고등학교야구선수권대회의 인기가 너무 높아졌기 때문에 당시 있던 구장으로서는 관객을 수용하기 어렵게 되어, 새롭게 커다란 야구장을 건설할 필요성이 있었던 것이 한신코시엔구장이 건설된 주요한 이유이다. 이 때문에 코시엔구장은 전국고등학교야구대회를 최우선으로 놓으며, 고교야구의 성지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고등학교야구대회》
일본 고교야구 대회 가운데 선발고등학교야구대회(選抜高等学校野球大会)와 전국고등학교야구선수권대회(全国高等学校野球選手権大会)가 코시엔 구장에서 열리기 때문에 이 두 대회 역시 간단히 코시엔이라고 불린다.

일본 고등학교 야구연맹이 주최하며, 여름 코시엔 대회는 아사히 신문이, 봄 코시엔 대회는 마이니치 신문이 후원한다.(그러므로 여름 코시엔은 주로 아사히 방송이 중계, 봄 코시엔은 주로 마이니치 방송이 중계한다.) 한신 코시엔 구장에서는 특별후원 형식으로 참가한다.

선발고교야구대회는 매년 3월에서 4월에 열리기 때문에 ‘봄 코시엔(春の甲子園)’, 전국고교야구선수권대회는 매년 8월에 열리므로 ‘여름 코시엔(夏の甲子園)’이라고 부른다.

봄 코시엔은 작년 가을 지구 대회 성적이나 그 외의 기준으로 보통 32개 학교를 전형 위원회에서 선발하여 출전시킨다.

여름 코시엔은 6월 부터 7월 하순에 걸쳐서 토너먼트 형식으로 치뤄지는 지역대회를 거쳐서 49개 팀이 선발된다.(각 부현 1팀, 홋카이도는 남북으로 나눠서 2팀, 도쿄는 동서로 나눠서 2팀)

마지막 경기 이후 코시엔 구장에서 흙을 퍼가는 전통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