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31일 토요일

【2ch 막장】아내와 장모에게 들은 비엔나 커피 이야기. 아내가 어렸을 때, 새해 귀성했을 때 장인이 친구 만나러 간다며 장모와 아내를 방치한 적이 있었다. 300엔 밖에 없었던 장모는 딸을 데리고 찻집에 들어갔지만….


929: 名無しさん@おーぷん 2016/12/31(土)22:47:07 ID:Nix
아내의 모친(이하 장모)에게 들은 아내와 비엔나커피(ウインナーコーヒー) 이야기

아직 소비세가 없었던 무렵.(※일본에서 일반소비세 도입은 1989년)
장모는 맞선으로 22세에 딸(아내)을 낳고, 가정을 돌아보지 않는 (아마 아스페거나 발달장애) 남편의 몫도 포함하여 여자 힘 하나로 육아와 일을 했다.
어느 새해에 법사(法事)로 남편 친가에 갔다가 돌아가는 도중, 남편이
「잠깐 기다리고 있어, 친구네 얼굴 내밀었다가 곧 돌아올게」
하고 딸과 함께, 잘 모르는 지역에 두고 갔다고 한다.
시골이니까 연말에 열려있는 가게도 없고, 휴대전화도 없는 시대.
정오를 지나서 1시간 기다려도 돌아오지 않았다.
딸을 내리고 있는 사이에 지갑이 들어있는 가방과 함께 차를 달려버려서, 주머니에는 고속도로 잔돈으로 받은 300엔.
추위만이라도 견딜 수 있는 곳을 하고 찾았는데, 열려 있는 찻집이 딱 하나 있었다고 한다.



찻집에 들어가서 메뉴를 보았지만, 300엔으로 사서 배가 고플 딸에게 먹여줄 음식은 없다.
적어도 무엇인가 따뜻한 마실것을 하고 드링크를 봤는데, 커피 아래에 하나, 딱 300엔으로 주문할 수 있는 마실 것이
【비엔나커피(ウインナーコーヒー)】
장모는 생각했다.
「비엔나 커피는, 비엔나(소세지)가 딸려 나오는 걸까?」
「아마」
「그럼, 엄마 커피 마실테니까, 너는 비엔나, 반씩 나누자」
「응」

그리고 나온 커피에는, 비엔나가 아니라 생크림이 올려져 있었다.
장모는 당황 했다.
하지만 그것을 본 딸은 생긋이 웃어줬다고 한다.
「엄마, 잘됐네! 엄마가 정말 좋아하는 생크림이 올려져 있어요!」
커피를 마실 수 없는 딸은 위의 생크림을 먹는 것을 그만두고, 물을 마시며 지냈다.
점원에게 들키지 않도록, 몰래 한조각의 각설탕을 혀 위에서 굴리면서.

그 뒤 남편은 데리러 오지 않아서, 자력으로 찾아낸 파출소에 도움을 부탁해서 어려움을 피했다고 한다.
남편은 딸와 아내를 두고 온 것을 잊 고 있 었 다.
장모는
「20년 이상 지난 지금도 그 때 일을 잊을 수가 없다」
고 한다.





아내에게 들은 어머니와 비엔나 커피 이야기.

란도셀 가방을 사주었을 때였을까, 낯선 장소에 어머니와 함께 데려와져서, 갑자기 아버지가 차에서 쫓아냈다고 한다.
아내는
(아버지에게 버려졌다)
고 생각했다고 한다.
추워서 얼어붙으면서 어머니와 걸어서 돌아다니다가, 겨우 함께 찾아낸 찻집에 들어갔다고 한다.
그야말로 체인점이라는 느낌으로, 젊은 점원은 붙임성이 나빴지만 점내는 은은히 따뜻해서 안심했다.
어머니는 아내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벌써 몇 번이나 주머니 안에 있는 동전을 세었지만, 아내는 어머니가 돈을 적게 가지고 있다는걸 알았다.
한자는 읽을 수 없었지만, 숫자의 크기는 이해할 수 있다.
어머니의 소지금으로는 아내가 읽을 수 있는 커피를 주문하는 것이 고작이라는걸 알고 있었다.
아내는 안도했다.
(잘됐다, 엄마가 정말 좋아하는 커피는 주문할 수 있다)
그러자 어머니는 아주 좋은 제안이 떠올랐다는 듯이, 생긋 웃으면서 아내에게 물어봤다.
「비엔나 커피는, 비엔나가 딸려 나오는 걸까?」
아내는 잠깐 주저했지만,
「아마」
하고 애매하게 대답했다.

그렇게 주문한 커피는, 역시 비엔나는 없고, 대신 생크림이 올려져 있었다.
아내는 안도했다.
(다행이다, 이거라면 엄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
그렇지만 어머니가 매우 슬퍼하는, 괴로워하는 표정을 짓고 있는걸 알아버렸다.
그런 표정을 짓게 만든 것이 괴로워서 힘껏 웃었지만, 어머니는 슬퍼보이는 미소로 대답할 뿐이었다.

그 때 도저히 견딜 수 없어서,
「나는 괜찮아」
하고 어머니가 커피에 넣지 않는 각설탕을 하나 먹어 보여서 속이려고 했지만, 그런 허풍도 역시 어머니는 다 알고 있는 느낌이 들고, 동시에 어머니의 견딜 수 없는 듯한 심경도 전해져 오고, 제대로 그 상황을 수습할 수 없었던 후회가 지금도 선명히 남아 있는 것 같다.


두 사람 모두, 각자
「옛날에, 비인나 커피에는 비엔나가 들어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하고 웃기는 이야기로서 이야기 해줬지만, 이야기의 본질이 너무 안타까워서 어느 쪽 이야기도 눈물샘이 터졌다.


930: 名無しさん@おーぷん 2016/12/31(土)22:58:19 ID:gJy
>>929
울어버렸다(´;ω;`)

아내와 딸에게 그런 심경을 겪게 만든…아버지는 지금 어떻게 지내는 거야?


942: 名無しさん@おーぷん 2017/01/01(日)03:21:10 ID:HZR
>>930
지금은 단신부임으로 따로 살고 있다.
정년이 되면 이혼하는게 아닐까.

비엔나 커피 이야기가 있었던 당시는 편부모, 그것도 싱글마더는 인권이 없던 시대.
아이는 간단히 괴롭힘을 당하게 된다.
발달장애나 아스페거 같은 말도 없고, 게다가 맞선으로 결혼하고 이혼은 여러 사람의 체면을 망치게 되니까 이혼을 할 수 없었다고 하네요.
게다가 한 번 경제 DV로 도망쳤는데, 지금처럼 나라가 지켜 주는 환경이 갖추어져있지 않았으니까, 아버지 친족 관련으로 찾아서 관공서가 간단히 있는 곳을 전하고 눈 깜짝할 순간에 모녀 모두 데리고 돌아오게 된 것 같아요.
그야말로 막혀버린 상태.
무서운 시대다.

지금은 무슨 일이 있으면 도망친다・이혼한다는 선택사항을 간단히 타인이라도 제시할 수 있게 되었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도움받았을까.

943: 名無しさん@おーぷん 2017/01/01(日)03:28:48 ID:HZR
그러고 보면 경제 DV의 내용이란 돈을 주지 않는게 아니라, 무직이 되는 것이었다고 해요.
자신의 딸을 보고
「어째서 딸은 일하지 않는데 내가 일하지 않으면 안되는 거야?」
라고 말하면서 5번이나 일을 그만두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이혼을 할 수 없고, 이혼해도 친권이 부친에게 가는 시대가 있었던 것 같다.
지금은 반대로 친권은 바로 여성에게 가기 때문에 감이 오지 않는 사람도 많은 것 같지만, 장모의 이야기를 들으면 옛날 여성은 인권이 없었다고 느꼈어.
아내가 어릴 적이니까, 거슬러 올라가도 30년도 되지 않을 정도.
일본은 극단적이라고 생각했지만, 단지 지금은 30년전이 거꾸로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何を書いても構いませんので@生活板 37 より
http://kohada.open2ch.net/test/read.cgi/kankon/1481544220/

댓글 없음:

댓글 쓰기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