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8일 수요일

【storyis 일본속어】스쿨 카스트(スクールカースト)

일본에서, 학교 내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정도에 따른 인간의 ‘서열화’를 인도의 신분 제도인 카스트 제도에 비유하여 나타낸 용어이다.
클래스 카스트, 학교 카스트라고도 한다.

《용어의 탄생》
모리구치 아키라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스쿨 카스트라는 용어는 미국에서 이미 존재하는 현상으로, 이를 미디어 등으로 접한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이러한 현상을 학교 카스트, 스쿨 카스트 등으로 부른 것이 이 말이 도입된 시초라고 밝히고 있다.(참조)

2006년 11월 16일 중의원 「청소년문제에 관한 특별위원회(青少年問題に関する特別委員会)」에서 참고인으로 참석한 교육학자 혼다 유키( 本田由紀 )가 언급하였다.(참조)
2007년, 교육평론가  모리구치 아키라 저서『괴롭힘의 구조(いじめの構造)』에서 소개하였다.

《구축 구조》
스쿨 카스트는 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초에 두고 계층화가 이루어진다. 외모, 유머감각, 운동능력 등이다. 이 때문에 최상위 그룹을 리얼충이라고 부른다.
기본적으로 외모가 좋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은 경우. 상위 카스트가 된다.
연애를 하고 있으며, 연애 상대가 있을 경우 카스트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서클 활동의 경우,운동부가 문화부보다 상위에 놓인다. 단, 운동부라도 탁구부 등 '초라하다'고 여겨지는 운동은 예외이다.
오타쿠, 부녀자, 아이돌 가수 팬 등의 '음습하다'고 여겨지는 취미를 가지고 있으면 스쿨 카스트 하위로 추락하기 쉽다.
스쿨 카스트 하위 계층은 집단괴롭힘의 피해자가 되기 쉽다. 스쿨 카스트는 학교 시작 시점에서 이미 정해지며, 이미 한 번 하위 카스트로 추락하면 상위 카스트로 도약하는 것은 지극히 어렵다.

《스쿨 카스트의 실태》
도쿄대사회학연구소(東京大学社会学研究所)의 연구원 스즈키 쇼(鈴木翔)에 따르면 스쿨 카스트에 따른 차별과 집단 괴롭힘은 음습하게 벌어진다. 은밀하고 음습하여 이 카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어른 교사 등은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 방과후 청소 분담에서, 상위 그룹은 부담이 작은 빗자루 질 정도만은 담당한다. 한겨울 걸레질 등의 힘든 작업은 하위 그룹이 담당한다.

● 여고생의 경우, 하위 그룹은 화장을 하면 상위 그룹에게 눈에 뛸 까 두려워, 화장을 하고 싶어도 하지 않는다.

● 클래스를 바꾸고, 하위 그룹에서 서열 역전을 노리고 노력해도 학년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므로 서열 역전은 불가능하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촌스럽다."는 의식이 있어, "이미지 체인지"를 필사적으로 하려는 모습은 조롱의 대상이 된다.

● 상위 그룹 학생이 하위 그룹 학생에게 "너 진짜 짜증난다."고 말하면 하위 그룹의 순위는 더욱 내려간다. 즉, 스쿨 카스트의 인사권은 상위 그룹에서 쥐고 있다.

● 리얼타임블로그(리얼)이라는 일기 서비스에서, 암호를 설정하면 열람 제한을 걸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보는 것이 허용한 사람"과 볼 수 없는 사람"으로 나눈다. 정기적으로 비밀번호가 변경하기도 하는데, 이 때 하위로 추락하는 학생들은 볼 수 없게 된다.

● 심각한 사례도 있다. 여학생들이 많이 가진 프로필 주소록을 둘러싸고, 상위 학생이 하위 학생에게 써달라고 묻는다. 부탁받은 아이는 기쁜 듯이 쓰지만, 방금 기록한 것을 상위 학생이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고, 교실 전체가 웃음에 휩쌓인다. 이 이야기에서 상위에 소속된 학생들은 "모두 웃어서 교실을 편안하게 하려고 했다." "자신들은 정의"라고 단언하였다.

《참조》
https://kotobank.jp/word/%E3%82%B9%E3%82%AF%E3%83%BC%E3%83%AB%E3%82%AB%E3%83%BC%E3%82%B9%E3%83%88-189538
http://d.hatena.ne.jp/gojiai/20121112
http://lab.guestplace.net/school.html
http://www.sinkan.jp/news/index_4337.html
http://an-life.jp/article/84#/page/2
http://matome.naver.jp/odai/2136512173715608001

《관련 이야기》
【2ch 막장】취미로 서로 알게 된 모죠 4인조 친구들의 우정은, 마치콘에 나간 것을 계기로 하여 붕괴했다.
【2ch 막장】중학생 무렵, 유명한 쌍둥이가 있었다. 둘다 성격이 나빴다.

《카스트 관련으로 괴롭힘 당한 이야기》
【2ch 막장】중학생 때, 인기남이 나에게 고백해왔지만 거절했다. 그리고 그와 주변인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2ch 막장】리얼충 남자가 벌게임으로 나에게 고백했다. 정중히 거절했지만 놀림받고 그 애인은 「남의 그이에게 꼬리치지마!」

《사회에서 카스트가 역전된 이야기》
【2ch 막장】고등학교 때 클래스의 여왕노릇을 하며 수수한 동급생을 괴롭히던 쿠로카와(黒川,가명)가, 우리 직장에 파트 타이머로 들어 왔다.
【2ch 막장】동급생 가운데서 초유명인이 나왔다.
【2ch 막장】자신의 인생 그 자체가 흑역사  
【2ch 훈담】동급생 「아?! 중학생 때 쓰레기였던 주제에 뭐야 너? 아?」 


댓글 없음:

댓글 쓰기

 

Contact us